웹버 달맞이꽃종자유? 감마리놀렌산? (feat. EPO? GLA)
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달맞이꽃종자유? 감마리놀렌산? (feat. EPO? GLA)

2020.05.01

use image from pexels.com

이름도 이쁜 건강기능식품 달맞이꽃종자유? 혹시 들어 보신적이 있나요?

백화점 건강기능식품 코너나 건강기능식품 전문매장에 가면 갱년기 여성들에게 특히 도움된다며 권장하는 모습을 볼수 있는데요. 달맞이꽃 종자유의 주요한 기능성 성분명(유용성분이름)이 "감마리놀렌산" 입니다.

지금부터 감마리놀렌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감마리놀렌산이란 무엇인가?

 

감마리놀렌산(GLA, γ-linolenic acid, 18:3n-6) 모유와 달맞이꽃종자유, 보라지유, 블랙커런트유 등 식물성 종자 기름에서 발견되는 오메가-6(n-6)계열의 18개의 탄소(18C-)를 가진 다중불포화지방산 (PUFA)입니.

 

감마리놀렌산의 대사과정으로 프로스타글란딘 E1(PGE1)이 만들어 지는데요. 이 호르몬 유사물질이 염증반응을 완화시켜 주는 성분으로 연구가 많이 되어져 있고 (아토피 피부염 환자 대상), 체내 대사를 조절하고 면역시스템을 조절하여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특히나 폐경이후 갱년기 여성의 불편한 증상들의 완화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어요.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능력이 있어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감마리놀렌산의 주요 공급원은?

 

모유(모유먹고 자란 아이들이 피부염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이 적은 이유가 감마리놀렌산 함량에도 있다고 알려져서, 요즘 조제분유에도 감마리놀렌산을 추가로 넣기도 합니다.), 달맞이꽃종자유(Evening Primrose Oil), 보라지오일(Borage Oil), 블랙커런트오일(Black Currant Oil) 등이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의 대사는?

 

체내에서 리놀레산(linoleic acid)는 감마리놀렌산(GLA), 디호모감마리놀렌산(dihomo-gamma-linolenic acid)를 거쳐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일종인 PGE1이라는 호르몬 유사물질로 전환됩니다.

하지만 리놀레산(linoleic acid)을 감마리놀렌산(gamma-linolenic acid)으로 전환시켜 주는 효소인 델타-6-디세츄레이즈(delta-6-desaturase)는 당뇨병, 알코올, 방사선 조사, 육식, 아토피 또는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그 활성이 억제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비만, 성인병, 노화 등의 제반 질환 등이 발생되므로, 이런 분들은 감마레놀렌산(GLA)이 함유된 식품이나 보충제로 직접 섭취하는 것이 DGLA로 보다 신속하게 전환되어 생리적으로 유효한 PG1계열인 PGE1을 만드는데 유리하겠지요?

 

PGE1은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조절하여 간에서의 콜레스테롤 생합성을 낮추고 혈장 내에서는 콜레스테롤을 제거시키며, 항염증작용, 혈관 확장제로 작용한다는 것 꼬옥 기억하시구요.

 

그리고, 체내에서 PGE1을 잘 합성하기 위해서는 감마리놀렌산(GLA)과 함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C, 나이아신, 비타민 B6를 섭취하면 더욱 도움이 되는 것도 알려드려요. 또한 달맞이꽃종자유는 산화율이 매우 빠르니, 알파토코페롤(비타민E)과 셀레늄(selenium)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구매하시는것이 좋다는 것도 기억해두면 좋겠지요?  

 

이런 분들께 권합니다!!!

 

1.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를 개선하고자 하시는 분: 감마리놀렌산은 세포활동을 활발히 하고, 신체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작용이 있구요.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 외에도, 여드름과 뾰루지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알레르기의 치료에도 사용되어 좋은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기억해 두면 좋겠네요.

 

2. 콜레스테롤 및 혈행개선: 다이어트중인 사람은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이더라도 주의해야만 하는 것이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인데요 매일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면 혈액중콜레스테롤이 조절된다는 사실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3. 월경전 변화에 의한 불편한 상태를 개선하시고 싶으신분

 

항상 건강 먼저 챙기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참고문헌: Susan Sergeant,a Elaheh Rahbar,b and Floyd H. Chiltonc, Gamma-linolenic acid, Dihommo-gamma linolenic, Eicosanoids and Inflammatory Processes, Eur J Pharmacol. 2016 Aug 15; 785: 77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