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버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시 도움되는 영양성분(feat. 라이신)
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시 도움되는 영양성분(feat. 라이신)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DNA를 함유하는 바이러스로, 단지 헤르페스라고만 하면 대상포진단순포진바이러스 둘 다를 포함하며, herpes simplex라고 하면 단순포진만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입술 주변으로 수포가 잡히는 경우는 1형 단순포진이며, 최근 이슈가 된 헤르페스 성병은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 감염증이다. 단순포진은 완치되기 어렵고 재발이 흔하며,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수 있어서, 단순포진으로 고통받는 경우에 도움이 될만한 영양성분 중 필수아미노산 라이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형 단순포진의 감염증 사례

참고로, 1형 단순포진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쉽게 재발하며, 2형의 경우에도 면역력 저하시 쉽게 재발하고, 사람의 체액이나 성적인 접촉을 통해서 전염되기도 쉽다.

 

헤르페스 감염증에서 라이신은 어떤 역할을 할수 있을까?

 

라이신(Lysine)은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 또는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한다. 또한, 메티오닌, 트립토판, 트레오닌과 함께 식품 함유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필수 아미노산중에서도 제한아미노산으로 분류된다.

 

HSV 합성단백질은 호스트 세포에 의해 합성된 단백질보다 더 많은 아르기닌(arginine)과 더 적은 라이신을 함유한다.

아미노산 아르기닌은 HSV 복제(replication)에 필수적이며, 반면에 라이신은 하기 몇가지 기전을 통해 아르기닌에 대해 길항작용(antaginist or antimetabolite로 작용)을 한다.

 

1. 우선 라이신은 신관(renal tubule)에서의 재흡수시에 아르기닌과 경쟁하여, 아르기닌의 배출을 증가시킨다.

2. 라이신은 장에서의 흡수시에도 아르기닌과 경쟁한다.

3. 라이신은 arginase라는 아르기닌 분해효소를 생산유도하여 아르기닌의 분해를 촉진한다.

4. 라이신은 세포내로의 운반시에도 아르기닌과 경쟁한다.

 

조직 배양실험을 통해 라이신은 아르기닌이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을 방해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관찰결과를 토대로, 라이신의 절대적인 섭취량을 늘리거나 또는 라이신/아르기닌 섭취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헤르페스 심플렉스 감염의 예방과 치료에 가치가 있을 것을 예측하게 한다.

 

한 임상실험에서 헤르페스 심플렉스 감염이 자주 재발하는 45명의 환자에게 2개월에서 3년 동안 라이신(보통 하루 312~1,200mg)을 섭취시키고, 아르기닌 함량이 높은 음식을 제한하였을 때, 단순포진의 재발 빈도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라이신 섭취 중단시 병변이 보통 1-4주 이내에 재발하는 것을 보고했다.

 

또한 재발성 헤르페스 심플렉스 감염 환자 9명에게 라이신 염산염의 형태로 하루 500mg씩 투여하고 고 아르기닌 식품 섭취를 줄였을 때, 이전보다 재발 빈도가 낮아지고, 심각도 및 지속시간이 감소됨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감염증을 원천 차단할수는 없겠으나, 필수아미노산 라이신의 섭취량을 늘리고, 아르기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는 줄이면서,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 아연, 바이오플라보노이드를 함께 복용하여 꾸준한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최고의 영양학적 방안이라 여겨진다.

 

식품중 아르기닌과 라이신의 함량 비율은 하기 표를 참고하시길~

자료출처: ref. 4 Alan R. Gaby. Natural Remedies for Herpes Simplex. (Altern Med Rev 2006;11(2):93-101)

 

관련 내용들을 하기 링크를 통해서도 확인하면 좋겠다.

 

https://blog.naver.com/rhokaa/221936351087

 

[ref.1] 실험실연구에서 세포내 고농도의 라이신과저농도의아르기닌이헤르페스바이러스의 성장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보였다 (Am J Vet Res. 2000;61(12):1474-8)

[ref.2] 이중맹검임상실험에서 6개월간 1000 mg의 라이신을일일 3회 복용하였을 때 단순헤르페스감염 증상의 강도, 재발 빈도, 치유기간의 단축 등이 보고되었다 (Dermatologica. 1987;175(4):183-90)

[ref.3] Venthan J. Mailoo, et al. Lysine for Herpes Simplex Prophylaxis: A Review of the Evidence (Integr Med (Encinitas). 2017 Jun; 16(3): 4246.)

[ref. 4] Alan R. Gaby. Natural Remedies for Herpes Simplex. (Altern Med Rev 2006;11(2):93-101)